목요일, 3월 18, 2004

백성에게 말하라

2004년3월17일 소망교회 수요예배설교
행5:12-42
백성에게 말하라

패역하다는 말, 그러한 것은 여러 가지로 묘사되어질 수 있으면서도 상당한 윤리의식이라고 하는 것과 그러한 가운데서의 순종이라는 개념을 상실한 것으로도 말할 수 있게 된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것은 진정한 실제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렇게 느낄 수 있게 말할 뿐이지 않은가 그래서 최선의 것을 말할 수 있는 가운데서 달리 생각할 여지가 있다는 입장에 항상 열려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서는 어떤 이야기도 실제적으로 받을 수 없다는 가운데서 윤리적 의식과 순종의 의미에 실제를 부여하지 않기를 원하는 자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 가운데서의 죄악된 결과의 한 단면과 또한 심판의 자리에 서게 되어지는 세상의 모습이라고 함을 말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이러한 하나님 앞에서 실제의식이 결여된 자들에게 말하도록 하심의 은혜를 입은 사도들의 증거가 나타나고 있는데 주목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의 구성과 내용을 주목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문 12절에서 16절의 말씀과 17절에서 32절까지의 말씀과 본문 33절에서 42절까지의 말씀으로 나누어짐을 봅니다.

첫 번째 본문의 말씀인 12절에서 16절까지의 말씀에서는 사도들의 손으로 민간에 표적과 기사가 많이 나타남과 믿고 주께로 나오는 사람들이 솔로몬의 행각에 모이며 병을 고치고 그 사도들의 행함에 있어서의 실제적인 능력이라고 함을 덧입기를 구하고 있는 모습을 봅니다.

두 번째 본문의 말씀인 17절에서 32절까지의 말씀에서는 사도들을 시기하여서 잡아 옥에 가두었으나 주의 사자가 사도들을 초자연적으로 감옥에서 사도들을 나오게 하시며 백성들에게 말하라고 하심과 그러한 것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 그렇게 된 것을 놓고 놀람에 대한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본문의 말씀인 33절에서 42절까지의 말씀에서는 앞선 본문과는 달리 육체적으로 사도들을 결박하고 강제하려고 함에 대한 것을 행하지 못하였음에 비하여서 인식적인 측면에서도 기록되어지고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사용하실지도 모른다는 개연성에서 그들에게 죽이는 자리에 서지 못하고 다만 능욕만 보이고 보내는데 사도들은 주의 이름의 합당한 능욕을 기뻐하며 그들의 삶에서 예수가 그리스도라고 하는 증거에 힘씀에 대한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주목하게 되어지는 것은 솔로몬 행각이라고 하는 곳에 모여 사람들이 주 예수님을 믿고 실제적으로 성전에서의 구약적 제사의 의미보다도 더 합당함을 믿고 따름에 대하여서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시기를 하고 있음을 주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시기라는 것은 하나님의 재가가 있게 되어지는 자들로서의 행함이라고 하는 것에 실제적인 강제적 방해라고 하는 것을 행동적으로 또는 인식적으로도 배척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함을 말씀하심으로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복음은 핑계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함을 삶의 실제를 분별하게 되어지는 가운데서 증거되어지는 것임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복음을 증거함에 있어서 그 내용이라고 하는 것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다, 메시아 구주이시라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증거적 실존을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참으로 하나님 앞에서 그 정당함을 따르는 자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증거하시는 그 증거를 백성들에게 다 전하여야 할 것을 말씀하시고 그러한 증거가 진정한 실제적인 것임을 마음에 두도록 하며 패역한 세대에서 나와 주 앞에 순종하도록 가르쳐야 할 것을 말씀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증거의 중심은 바로 예수께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메시아 구주라는 사실이 온전히 증거되어질 때에 주 안에서 믿음으로 구별하는 삶이라고 하는 것이 진정한 하나님 앞에서 실제의 삶이라고 하는 것을 말할 수 있는 가운데 참된 거룩한 산제사를 드리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을 말씀하심으로 받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 앞에서 그 정당함을 따라서 복음의 실제를 말하는 가운데 실제를 알지 못하고 순종하지 않는 패역한 세대에서 주의 택한 백성들이 주께로 나오도록 예수그리스도 주님의 구주이심을 다 말하시는 다 증거하시는 가운데 잘했다 칭찬받으시는 자들이 되시는 귀한 은혜가 저와 여러분 그리고 함께하시는 성도님들과 소망교회 위에 있으시기를 주 예수이름으로 기원합니다. 아멘!

Preacher's main weblog
http://sophiadei.blogspo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