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3월 08, 2004

성령으로 기뻐하시는 예수님

2004년3월7일 소망교회 주일낮예배설교
눅10:1-24
성령으로 기뻐하시는 예수님

여러나라 각국에는 그 나라에 수교한 나라들의 대사들이 머무는 대사관들이 있을 있습니다. 그러한 대사들이 머물게 되어지는 그 상관성은 균등한 협의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겠고 불평등한 조약에 따른 대사들이 머물게 되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또한 식민지적인 통치를 위한 대사관적인 측면의 대사들이 머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들은 그 나라의 주관적 판단에서 그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하는 경우와 외적인 경우에서 역사적 정황에 따른 그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과 역사에 대한 주권이라고 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뜻하심 안에서 인간에게 그러한 자신의 전권을 가지고 자신이 오신 것을 주목할 수 있는데 그러한 자신의 기뻐하심이라고 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주목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의 구성과 내용을 주목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문 1절에서 16절까지의 말씀과 본문 17절에서 20절까지의 말씀 그리고 본문 21절에서 24절까지의 말씀으로 나누어짐을 봅니다.

첫 번째 본문의 말씀인 1절에서 16절까지의 말씀에서는 주께서 칠십인을 파송하심에 대한 것과 사도들에게 주의 하도록 하심에 대한 동일한 것을 말씀하시면서 그들의 연약함이라고 함을 마음에 두며 하나님나라를 전파하도록 하심과 받지 않는 자들이 소돔보다도 두로와 시돈보다도 더 심판에 이르게 되어질 것이라고 함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두 번째 본문의 말씀인 17절에서 20절까지의 말씀에서는 70인의 사역에 대한 보고와 그에 대한 말씀을 하시고 있고 특히 귀신을 제어하는 그러한 것의 기쁨보다도 너희의 이름이 하늘에 기록되어진 것을 인하여서 기뻐하라고 하심의 말씀하심을 받게 하셨습니다.

세 번째 본문의 말씀인 21절에서 24절까지의 말씀에서는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시며 말씀하시는 것에 대하여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라고 함을 말씀하시고 있고 아버지께서 모든 것이 자신에게 주심으로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음에 대한 것을 말씀하시고 있고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음에 대한 것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선지자들이 보기 원하던 바라고 함을 지적하시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주목하게 되어지는 것은 아버지께서 예수께 주심에 대한 것을 말씀하시고 있는데 예수님이 하나님 자신으로부터의 절대 정당함을 얻게 되어지는 자로서의 자신이심에 대한 증거를 함을 말씀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70인의 전도하는 그러한 모습 그리고 앞서 보내진 열 두 제자들의 증거의 모습이라고 하는 것은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것과 복음을 들고 전하는 자들이 산을 넘는데 그 기쁨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 아름답다고 함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호와 하나님의 기쁨이 성령하나님의 기뻐하시게 하심에 따른 자신의 기쁨으로 주님이 기뻐하시고 있는데 이는 예수님이 여호와 하나님 아버지 자신이심에 대한 것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그 기쁨의 증거를 하는 것은 예수님이 탄생하실 때에 천사들의 기쁨의 소식을 증거한 그 증거로써 예수께서 구주로 나심에 대한 증거임을 또한 말씀하심으로 예수님 안에서 소유된 자들의 주의 부르심을 받게 되어진 것을 말씀하시고 증거하시는 것입니다.

본문에서는 소돔의 악함을 말씀하시고 있는데 이는 앞으로 세상이 불사름으로 심판이 이루어질 것에 대한 것을 말씀하시고 있는 것이며 그 상관성으로 판단받는 세상이라고 함을 의식하도록 말씀하시고 있는 것이며 또한 두로와 시돈의 악함이라고 하는 것은 그들이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세상의 중심으로 두셨는데 여호와 하나님께 책망받음에 대하여서 박장대소하고 그들이 죽게 되어지는 가운데서 이스라엘의 기득권이라고 하는 것을 자신들이 차지할 수 있겠다고 하는 중심을 나타내었던 자들입니다.

이러한 것은 주님이 비유하셨던 악한 종들이 주인의 아들을 해하고 그 기업을 차지하려고 하였던 그러한 악함에 대한 판단이 있을 것을 지적하셨던 것과 같이 두로와 시돈을 판단하심을 기억하도록 말씀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이 하나님께 범죄하고 하나님의 언약을 받지 못하는 가운데서 하나님의 소유된 자들이 주 앞에 나오게 되어지는 것을 막게 되어지는 가운데서 그들의 소유권적인 행함과 하나님이 없다고 함에 대한 허사를 경영함에 대하여서 주께서 보내신 종들의 기쁨의 소식 구주 예수님을 전하는 가운데서 하나님나라가 전파되어지는 가운데서 하나님의 심판하심도 있다고 함을 증거하는 가운데서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시는 가운데서의 성령 자신의 거룩함에 따른 정당한 예수님 자신의 기쁨을 말씀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출애굽에 대한 것도 하나님의 소유된 자들을 보내라고 함에 대하여서 세상의 기득권적인 측면에서 하나님을 부인하는 자리에 서고자 했던 것과 그것에 대한 주의 심판하심이 세상에 10가지 재앙으로 나타났던 것입니다. 이처럼 주 예수께서는 주의 열두제자 및 70인이라는 주의 종들을 보내시며 예수의 구주이심을 증거하시기를 기뻐하심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참으로 주 예수님을 믿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 자신의 정당함에서 비롯되어지는 정체성의 정당함을 의지 하지 않고는 상대적 비합리성이라고 함의 판단에서 예수님을 구주로 믿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혜 있다고 하나 그 지혜의 실재를 말할 수 없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지혜를 감추시고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 그 정당함에 따른 실재를 받을 수 있게 하셨는데 이것이 하나님의 정하신 바라고 함을 말씀하시며 기뻐하심을 봅니다.

이처럼 주님 안에서 여호와 하나님 자존의 하나님 자신이신 예수님을 믿는 가운데서 예수님이 구주이심에 대한 증거를 하는 가운데서 주의 택한 백성들을 주께로 돌아오게 하는 가운데 주의 기쁨이 되어지는 성도들이 되시는 귀한 은혜가 저와 여러분 그리고 함께하시는 성도님들과 소망교회 위에 있으시기를 주 예수이름으로 기원합니다. 아멘!

Preacher's main weblog
http://sophiadei.blogspot.com